게임 저작도구

소개
  • 게임 저작도구는 원소스로 크로스 플랫폼에서 동작하는 멀티 스테이지 게임 앱을 보다 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에디터 빌더(editor builder)와 레벨 에디터(level editor), 게임 엔진, 안드로이드/iOS 앱 빌더 등을 제공합니다. 또한, 개발자는 자신이 사용하는 다양한 개발도구 및 게임 엔진, 앱 빌더 등을 활용하여 게임 개발이 가능합니다.

※ 게임 저작도구는 서비스 이용하기를 신청한 사용자에게만 제공됩니다.

게임 저작도구 도식화 게임 저작도구 도식화
  1. ① 개발자는 게임 로직을 개발합니다.
  2. ② 개발자는 SMAC(www. appvillage.or.kr) 에 Login 후 ‘Editor Builder’에 접속하여 게임이 사용하는 화면 구조,
    게임 오브젝트 구성 정보 및 이미지를 등록하여 해당 게임을 위한 Level Editor를 서버에 생성합니다.
    기획자(또는 개발자)는 생성된 ‘Level Editor’ 에 접속하여 게임 레벨을 편집합니다.
    편집된 게임레벨 결과물을 온라인(서버)에 저장합니다.
  3. ③ 온라인(서버)에 저장된 레벨 데이터는 JSON 또는 XML 형식 파일로 다운로드 받아 게임 로직과 레벨 데이터를 통합합니다.
  4. ④ 안드로이드/iOS 앱 빌더를 이용해 게임 앱으로 빌드합니다.

게임 저작도구

게임 에디터 빌더와 레벨 에디터 모두 별도의 다운로드와 설치 과정 없이 SMAC 웹 상에서 온라인 방식으로 서비스 됩니다.
또한 게임 레벨 에디터로 작성된 레벨 데이터도 모두 SMAC 서버상에 저장이 되어 서비스 되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 없이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하여, 디자이너, 기획자, 프로그래머 간 협업이 가능합니다.

게임 SDK

게임 SDK는 모바일 환경에서 자바스크립트 게임 개발을 도와주는 2D 게임 엔진과 안드로이드/ iOS 앱 빌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게임 SDK 다운로드에 포함되어 제공하는 게임 엔진 API 레퍼런스, 튜토리얼, 개발자 가이드 문서들을 통해서 자바스크립트 게임 개발의 기초를 다진 후, 상단의 기술제공 메뉴의 자료실에서 제공하는 활용 예제 게임들을 통하여 수준 높은 자바스크립트 게임 개발 기술을 습득하실 수 있습니다.

상세기능

1. 게임 저작도구
게임 에디터 빌더

개발하고자 하는 게임에 꼭 맞는 전용 게임 레벨 에디터를 활용하여 별도의 프로그래밍 과정 없이, 온라인 상에서 손쉽게 레벨 데이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자유(Plain), 쿼터뷰(Isometric), 직교(Orthogonal), 육각(Hexagonal)의 4가지 맵 유형별 게임 에디터를 제공합니다. 위쪽 HOME > 기술제공 > 저작도구 > 게임저작도구 부분에서 게임저작도구 위에 마우스를 올려 놓으시면 Plain 에디터빌더, Isometric 에디터빌더, Orthogonal 에디터빌더, Hexagonal 에디터빌더 메뉴 중에서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레벨 에디터 게임 레벨 에디터는 드래그 & 드랍 방식으로 사용법이 간편하여, 프로그래머가 아닌 디자이너나 기획자도 손쉽게 다수의 레벨(스테이지)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2. 게임 SDK
게임 엔진

게임 엔진은 DOM, DOM+Canvas, Canvas 의 세 가지 렌더링 모드를 지원하며, 게임이 실행되고 있는 환경에 가장 적합한 렌더링 모드를 동적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Hot Swappable). 게임 엔진은 스크롤 및 멀티 레이어 구조를 기본으로 지원하며, 자유(Plain), 쿼터뷰(Isometric), 직교(Orthogonal), 육각(Hexagonal)의 네 가지 유형에 타일 맵도 지원합니다. 고전적인 아케이드 게임이나 캐주얼 게임뿐만 아니라, RPG, 소셜 네트워크 등 보다 복잡한 구성의 게임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 iOS 앱 빌더

게임 SDK를 활용하여 자바스크립트로 게임을 개발하면 하나의 소스로 안드로이드, iOS, 웹 브라우저 모두에서 실행되는 게임을 개발할 수 있어, 개발 효율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3. 게임 저작도구 이용자 가이드 다운로드

SMAC상에서 어떤 방식으로 서비스 되는지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게임 저작도구 이용자 가이드 문서를 다운로드 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매뉴얼 다운로드다운로드입니다.
4. 게임 에디터빌더와 레벨 에디터 사용법

4가지 유형별 게임 에디터빌더와 레벨 에디터 사용법은 다음의 동영상을 통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5. SDK 구성 및 다운로드
게임 엔진

- 게임엔진 라이브러리

- 튜토리얼

- 개발자 가이드

- API 레퍼런스

안드로이드 앱 빌더

- 안드로이드 앱 빌드 라이브러리

- 안드로이드 앱 빌드 절차

iOS 앱 빌더

- iOS 앱 빌드 라이브러리

- iOS 앱 빌드 절차

※ "게임 엔진", "안드로이드 앱 빌더", "iOS 앱 빌더"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zip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관련 예제 앱

이미지 또는 앱 제목을 클릭 하시면 해당 예제를 바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 Sweets Factory
    Sweets Factory
    직교(Orthogonal) 배치형 게임 저작 도구를 활용하여 개발한안드로이드, iOS 기반 스마트폰 게임 앱으로, 세 개 이상의블럭을 조합하여 점수를 획득하는 매치3 타입의 게임입니다.
    Slime Shot
    Slime Shot
    육각 배치형(Hexagonal) 게임 저작 도구를 활용하여 개발한 안드로이드, iOS 기반 스마트폰 게임 앱으로, 버블을 발사하여 세 개 이상의 같은 버블을 터뜨려서 점수를 획득하는 게임입니다.
  • Marine Girl
    Marine Girl
    자유(Plain) 배치형 게임 저작 도구를 활용하여 개발한 안드로이드, iOS 기반 스마트폰 게임 앱으로, 적기를 제거하면서 점수를 얻는 슈팅 타입의 게임 입니다.
    Touch Helper
    Touch Helper
    쿼터뷰 형태의 타일 맵 기반 게임으로 저작 도구의 Isometric 형태로 개발됩니다. 화면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을 골인지점까지 안전하게 이동시켜주는 게임입니다.

Plain Map Edi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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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metric Map Edi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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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thogonal Map Edi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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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xagonal Map Edi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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